20. 기절놀이 하는 방법 느낌
본문 바로가기

다꾸오빠's 미스테리

20. 기절놀이 하는 방법 느낌

반응형

썸네일

1. 기절놀이

기절 놀이

① 기절놀이란

맨 정신과 실신 사이의 상태의 황홀경을 경험하기 위해 상대의 목을 졸라 실신시키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정확히는 목을 조르는 게 아니라 조르면서 잘못 건드리면 큰일 나는 중요한 급소가 눌리는 것입니다.
목을 졸라버리면 숨이 막혀버리기 때문에, 사전 지식이 있다고 해도 절대 시도해서는 안됩니다.

② 해외에서의 유행

choking game 이라고 불리는 이 장난은 목을 조르는 것이 아니라, 목울대의 양 옆을 누르는 게 원칙입니다.
고개를 뒤로 완전히 젖힌 상태에서 목울대 양 옆을 누르면 20초 이내에 정신이 몽롱해지게 되는데,
어린아이들이 장난을 친다고 목을 조르곤 합니다.

2. 원리

포커스 M

목동맥의 압박으로 일시적 뇌허혈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목동맥의 경동맥동(carotid sinus)에는 혈압을 감지하는 긴장감수기인 baroreceptor가 위치하는데,
목동맥을 압박하면 baroreceptor가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혈압이 증가한 것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인체는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기 위해 심장으로 가는 부교감신경인 미주신경 활성을 높여
심박출량(cardiac output)과 심박동수를 줄입니다.
즉, 경동맥이 압박돼서 뇌로 피가 잘 가지 않는 상태인 데다가 심장마저 피를 덜 펌프질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람의 경우 목을 잘 압박할 경우 튼튼한 사람이라도 5초 이내에 기절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다른 방법

목을 조르는 방법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가슴의 중앙을 강하게 압박하여 기절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시전대상을 벽에 세워두고 한 명, 혹은 두 명이 힘을 합쳐 강하게 가슴을 누릅니다.
목을 조르거나 호흡곤란보다 성공확률은 낮지만 나머지 방법들보다 덜 가학적으로 보인다는 점 때문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방법이 방법이니 만큼 늑골과 내부장기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크니 절대 따라하시면 안 됩니다.

4. 어려운 이유

일반적으로는 사람이 목을 조른다고 해도 쉽게 죽지는 않습니다.
동맥을 압박하는 법을 모르면 그냥 숨을 못 쉬게 압박하는 것뿐인데,
이건 5분 이상을 강하게 압박하면서 발악도 못하게 해야 합니다.
게다가 목이 풀리면 바로 다시 숨을 쉬게 되죠.
이 때문에 보통 범죄자들은 우선 기절을 시키고 나서 압박을 합니다.
보통 기절 놀이를 할 때는 이 방식을 쓴다고 합니다.

5. 증상

  • 피부가 검은 편이 아닌데 눈 주위가 다른 때와 달리 굉장히 검푸르게 변합니다.
    의학적 용어로는 청색증이라고 하는데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 멀미를 하는 것처럼 자꾸만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어지럼증은 산소 부족 시 겪을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 자주 멍을 때리거나 눈의 초점이 풀립니다. 이 역시 원활한 산소 공급이 되지 않은 탓에 뇌 기능이 저하된 탓입니다. 쉽게 말해서 뇌가 기운이 빠진 것이죠...
  • 이유 없이 눈물을 자주 흘리게 됩니다.
  • 갑자기 기억에 장애가 생긴듯한 증상을 보입니다. 일시적이라면 다행이지만, 뇌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하면 기억력 감퇴로 모자라 아예 정상적인 사고 작용도 불가능해져 장애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후유증

① 사망

이런 짓을 하다가 상대의 뇌가 치명적 손상을 받아 사망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법의학 강의에서도 이런 식으로 죽은 케이스가 꽤나 나온다고 합니다.
질식사 외에도 기절과 동시에 쓰러지는 과정에서 뇌진탕까지 추가돼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닥이나 벽에 머리를 그대로 후려 박고 쓰러져서 뇌진탕이 오는 것입니다.

2010년 미국에서도 이 게임을 즐기다 사망한 것으로 보고된 사람이 26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사망

② 피해를 입힌 가해자

당사자가 사망하거나 회복하기 어려운 중상(마비, 혼수상태, 영구적 장애 등)을 입을 경우,
전자는 상황에 따라 과실치사상죄 내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죄로,
후자는 중상해죄로 충분히 기소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죄목은 소년보호사건이 아니라 실제로 형사처벌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고,
빼도 박도 못하는 전과자가 됩니다.
그에 따른 민사적 책임 역시 상당히 강하게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형사처벌받아 전과자 되고, 민사소송 들어와서 상대방의 치료비를 평생 물어주면서 살 수도 있습니다.

③ 기타 후유증

보통 기절 놀이를 할 때 쓰는 방식은 호흡곤란으로
뇌가 산소부족에 빠지게 하는 방식은 후유증이 더 심합니다.
사망할 위험성이 큰 것은 물론이고 살아도 기관지의 연골이 망가져 호흡기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7. 치료

현재로서는 치료가 따로 없지만 저산소증이라고 한다면 호흡기내과에나 심장내과 진단을 받으면 좋을 것 같고
척추손상 온다고 한다면 신경외과나 정형외과에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8. 기절놀이를 하는 이유

사망한 소년

학생들이 기절놀이를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사람이 기절하는 것을 눈앞에서 보고 경험하는 그 호기심과 신기함도 있기 때문이지만
온몸에서 힘이 풀릴 때 느껴지는 경험 때문이기도 합니다.

 

반응형